엔트리 교육과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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엔트리 교육과정

엔트리 교육과정

✭ 우리학원의 엔트리 교과목 교육 방침
  1. 수강학생의 키보드 및 마우스 사용 능력에 따라 컴퓨터 기본활용에 대한 교육을 실시합니다.
  2. 타자 및 파일 복사, 폴더 복사 등 기본적인 컴퓨터 사용능력을 제일 우선으로 교육합니다.
  3. 엔트리의 실행화면, 오브젝트목록, 블록꾸러미, 블록조립소 등의 화면 UI에 익숙해 지도록 교육합니다.
  4. 블록코딩의 핵심기능인 블록, 모양, 소리, 속성으로 구성된 블록꾸러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.
  5. 자신만의 캐릭터를 그리고 구성할 수 있는 기초 드로잉을 교육하고, 그 캐릭터를 활용하여 블록코딩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.
  6. 색상에 대한 교육을 통해 블록코딩으로 만드는 SW의 화면구성을 다채롭게 구성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.
  7. 수강생들의 객관적인 엔트리 학습 역량 평가를 위해 SW코딩자격 1급, 2급, 3급을 단계별로 응시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훈련합니다.
 

✳ 엔트리 출제범위 (3급)

과목1. 문제해결과 알고리즘 설계

세부항목 성취 기준 및 주요 출제 요소 배점
컴퓨팅 사고력의 필요성 성취 기준
  • 생활 속에서 소프트웨어가 사용된다는 것을 예를 들어 설명 할 수 있다. -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소프트웨어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.
    - 소프트웨어의 사용이 실생활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이해하고 소프트웨어의
   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.
  • 창의.융합시대에서 컴퓨팅 사고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. - 컴퓨팅 사고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.
    - 실생활에서 컴퓨팅 사고가 적용된 예를 찾아 낼 수 있다.
    - 절차적인 문제 해결의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.
30점
주요 출제 요소
  • 소프트웨어의 개념, 소프트웨어의 종류, 컴퓨팅 사고력의 개념과 필요성, 컴퓨터 사고력의 구성요소
  • 사고력의 구성요소, 절차적 문제해결의 의미와 중요성
문제 해결 과정 이해와 적용 성취 기준
  • 상황 속에서 문제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.
  • 다양한 문제해결방법을 찾아낼 수 있다. - 문제해결방법의 문제점과 개선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    - 문제해결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.
주요 출제 요소
  • 문제 표현, 문제 분해, 자료 수집, 문제 해결 방법 탐색, 문제 해결 방법 비교와 선택
  • 문제 해결 방법 개선, 문제해결 방법 단순화
기본 구조의 알고리즘설계 성취 기준
  • 실생활의 사례와 연계하여 알고리즘이 무엇인지 그 의미와 중요성을 알 수 있다.
  • 알고리즘이 갖추어야 할 조건을 이해하고 다양한 알고리즘을 작성할 수 있다. - 여러가지의 알고리즘 표현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
    - 문제해결절차를 여러가지 알고리즘 표현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.
  •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을 위해 알고리즘을 설계할 수 있다.
20점
주요 출제 요소
  • 알고리즘 개념과 중요성, 컴퓨터의 기능과 알고리즘의 관계, 순서도 작성
  • 알고리즘 장점과 단점 비교

과목2. 기본프로그래밍

세부항목 성취 기준 및 주요 출제 요소 배점
프로그래밍 언어 이해 성취 기준
  •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념과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. -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요소를 알 수 있다.
  • 자료의 입출력문을 작성할 수 있다. - 반복문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.
    - 조건문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.
    - 여러 형태의 반복문과 조건문을 사용할 수 있다.
50점
블록 프로그래밍 성취 기준
  • 화면 구성과 주요 용어를 알 수 있다.
  • 주어진 블록을 순차적으로 사용하여 목표물까지 이동할 수 있다.
  • 반복되는 명령을 블록으로 만들 수 있다. - 횟수반복/조건반복/계속반복 등을 주어진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.
  • 다양한 조건을 고려하여 다른 동작을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 수 있다. - 논리연산을 활용할 수 있다.
    - 관계연산을 활용할 수 있다.
  • 이벤트의 개념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.
  • 변수를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.
  • 좌표를 활용하여 배경이 계속해서 이어지는 효과를 만들 수 있다.
  • 함수의 의미를 이해하고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.
  • 장면연결 등을 통해 두 개 이상의 장면을 구성할 수 있다.
  • 대화하기를 사용하여 스토리를 창작할 수 있다.
주요 출제 요소
  • 엔트리(또는 스크래치) 화면 구성, 기본 코드, 순차구조, 반복구조, 선택구조, 변수, 입출력
  • 이벤트, 신호, 산술연산, 비교연산, 리스트, 무작위수
✭ SW코딩자격엔트리의 1급 및 2급 출제기준은 KPC한국생산성본부의 SW코딩자격페이지(링크포함)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 
 

필로소피그래픽디자인학원 센텀점 (본점)

  •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해운대로 216-1
    3층 (안녕,한우 옆)
  • 교육문의: 051-784-4243
  • 월 | 화 | 수 | 목 오후 3:00 ~ 오후 9:00
  • 오후 3:00 ~ 오후 9:00
  • 오전 10:00 ~ 오후 9:00
 

필로소그래픽피디자인교습소 센텀파크점

  •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센텀중앙로 145
    센텀파크 1차 3상가 2층 203호
  • 교육문의: 051-925-4242
  • 월 | 화 | 수 | 목 오후 3:00 ~ 오후 8:00
  • 금|토|일 휴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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